메뉴 건너뛰기

[문법] 접속사 but, 전치사 but?

2015.06.30 21:20

EPI관리자 조회 수:16732

영어의 등위접속사는,


for, and, nor, but, or, yet, so의 총 7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.


흔히들 앞글자를 따서 FANBOYS로 줄여서 말하곤 하지요.



사실 이 중에서는 단순히 접속사만이 아닌 것들도 있습니다.


그 중에서도 특히 해석이 골치아픈 게 바로 but이에요.


예를 들어볼까요?



1) He always does nothing but mumble.


2) He always does nothing but mumbles.


둘 중 어느 게 맞을까요?



어느 게 맞다고 딱 잘라 말하기는 힘들지만, 일반적으로는 1번이 좀 더 자연스럽습니다.


왜냐면 1번에서의 but은, "제외하고"라는 뜻의 전치사로 쓰인 것이거든요. except와 같다고 보면 되겠네요.


1) He always does nothing / but mumble (← 전치사구).
   : 웅얼거리는 것 외에는 / 그는 항상 아무 것도 안 한다. ← 그는 항상 웅얼거린다.
    mumble은 동사와 명사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. 이 경우에는 명사겠군요. 

    '아무 것도 안 한다'는 부분은 그리 중요하지 않고, 웅얼거린다는 말만 들어도 될 것 같습니다.


2) He always [does nothing] but [mumbles]. (does와 mumbles가 대구(對句)를 이루고 있습니다)

   : 그는 항상 아무 것도 안 하지만 / 웅얼거린다. ← 그는 아무 것도 안 하면서 웅얼거리기만 한다.
    mumble이 동사로 쓰였습니다. 
    '아무것도 안 한다'는 의미가 상당히 강조된 문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


Mr. Big의 노래 중에 [Nothing but love]라는 곡이 있습니다.

Nothing but love can last forever...라는 구절이 포함된 곡인데요, 이 경우에도 [nothing but love]가 주어, 즉 명사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지요.



오늘의 결론은...

But은 접속사 말고 전치사로도 사용할 수 있다!!!

입니다. 기억해 뒀다가 잘 써먹읍시다~